ISO/IEC 20000 IT서비스 관리 시스템

ISO 20000 이란?

■ ISO/IEC 20000은 IT서비스 관리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명시하고 있으며, 기업의 IT 부서나 IT서비스를 제공하는 외주업체에서 내/외부 고객에게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보장하는데 사용됩니다. 

■ 영국 상거래국(OGC)이 수립한 ITIL(IT Infrastructure Library)에 기반을 둔 IT서비스 관리 시스템 영국 표준인 BS 15000이 1998년 제정되었으며, 이를 ISO에서 국제 표준화하여 2005년 12월 15일 발표한 IT서비스 관리(ITSM) 국제표준이 ISO/IEC 20000입니다.

■ IT서비스 관리 규격인 ISO/IEC 20000은 IT서비스 관리체계를 운영하는 모든 기업에 적용 가능하며, 전 세계 IT서비스 조직이 서비스 관리의 Best Practice 표준으로써 사용할 수 있도록 정의된 국제 표준 인증 규격입니다.

■ 효과적인 IT서비스 관리는 한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, 체계적인 계획과 필요한 자원의 투입, 그리고 지속적인 실행과 검증을 통해 이루어집니다.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규격이 바로 ISO/IEC 20000입니다.

 

ISO 20000 기대효과

■ 경쟁력 강화

  -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ITO시장에서 ISO/IEC 20000인증이라는 효율적 IT서비스 관리 시스템에 대한 객관적 증거를 통해 시장 경쟁우위를 지킬 수 있습니다.

■ 효과적인 ITSM체게 운영

  - ISO/IEC 20000 은 귀사의 ITSM체계의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을 지원합니다.

■ 지속적 개선

  -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우선순위를 만족시키는 서비스를 관리 가능한 방식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 개선의 방법론을 제공합니다.

 

ISO 20000 적용대상

ISO/IEC 20000 은 IT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들의 IT서비스를 적용하고자 하는 모든 조직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. ISO/IEC 20000 은 itSMF(IT Service Management Forum)에의 해 개발된 영국표준으로 전 세계 모든 기업들이 이 표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.

 

LRQA를 통한 제3자 인증

■ isSMF(IT Service Management Forum)는 공인된 인증기관에 의해 인증을 받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. 따라서 세계적으로 공인된 ISO/IEC 20000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LRQA(로이드인증원)과 같이 itSMF에 등록된 인증기관(RCB: Registered Certification Body)을 통해 심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.

■ LRQA는 BS 15000 인증 심사를 시작으로 ISO/IEC 20000 까지 다수의 심사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

■ LRQA는 ISO/IEC 20000 인증심사를 통해 조직이 표준 이행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을 통해 시스템의 효과성을 향상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